3개월만에 주인을 만난 은동이, 5층건물의 길다란 배수관에 빠져 이틀을 울다가 구조된 고양이 봉산이, 눈을 다치고 꼬리도 잘렸지만 맘씨좋은 입양자를 만난 에꾸포메, 항문이 길 게 빠진채로 돌아다니다가 구조된 고양이 하니, 어미 잃은 새끼강아지 뚱자이야기, 초등학생들에 의해 구조된 세현이 이야기를 차례로 읽어보세요.
* 은동이 이야기
2008년 4월 경남 양산에 사시는 회원 권은영씨는 길에 깨끗하고 예쁘게 보이는 스피츠 종류인 한 마리가 배회하는 것을 보았다. 은영씨는 분명 이개의 주인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물어 보았다. 그들은 그 개의 주인은 알 수 없고, 다만 똑 같이 생긴 두 마리가 도로를 건너오다가 한 마리가 차에 치여 죽었고 한 마리는 근방을 배회하고 있다고 하였다. 은영씨는 주인을 찾아 주기 위하여 그 동네 일대를 수소문 하고 전단지를 만들어 벽에 붙여 두기도 하였으나 주인을 찾지 못하였다. 그 개는 당분간 은영씨 아파트에 보살폈다. 그러나 아파트에는 이미 고양이 28마리에다 두 마리 개가 40평 아파트를 모두 차지하고 있어 은동이를 함께 키우기에는 무리였다. 게다가 고양이들은 집에 있는 개들보다 몸집이 더 큰 은동이를 무서워하고 신경을 곤두세우면서 밥도 먹지 않았다. 은영씨는 고민 끝에 협회 보호소에 은동이를 데려왔고, 착하고 건강하여 바로 보은 보호소에서 살게 되었다.
은동이가 보은 보호소에 오게된지 약 3개월이 지난 후(7월 중순)에 은영씨로부터 협회로 전화가 왔다. 은동이는 잘 있는지... 은동이 주인이 나타났다는 것이다. 은영씨는 우연히 다른 동네에서 은동이와 같은 개를 찾는 전단지를 발견하였다. 전단지 속의 개와 은동이의 모습이 같고 두 마리를 동시에 잃어 버렸다는 내용이었다. 은영씨는 즉시 전화하였고 주인은 그 개들을 매우 그리워하며 찾고 있었다고 했다. 그 주인은 협회로 토요일 대구서 보은으로 같이 가게 되었다.
5월에 보은에 방문한 자원봉사자들이 은동이 털 깎이고 목욕하기 전의 모습이다. 밑에는 "경미"가 보인다.
은동이와는 전혀 다른 환경 속에서 살아 온 경미는 주인이 고의로 버려 협회에 살 게 된 애이다. 대구 협회 보호소 근방에서 살고 있는 주인은 경미를 버리기 위하여 협회 사무실 앞 전신주에 몰래 묶어 두고 갔다. 직원이 발견하고 경미의 목 끈을 푸는 순간 경미는 차가 수없이 달리는 8차선 도로를 위험하게도 뛰어 들어갔다. 길 건너 자기 집이 있기 때문 일 것이다. 직원과 주위 사람들은 경미가 차에 치여 죽을 것을 예상하면서 놀라고 가슴을 조였지만 경미는 아주 용하게 오고 가는 많은 차들을 요리 조리 잘 피하고 길을 건너갔다. 길을 건너자 다시 자기 집을 향하여 돌진하여 달려갔다.
우리는 경미가 다시 집에 돌아가면 주인이 경미를 개장수에게 팔지 않을까 매우 걱정스러웠다. 대부분 동물을 버린 주인들은 그 애들이 다시 주인을 찾아 가면 다시는 못 찾아오게 개장수에게 팔아넘기는 예를 많이 보았기 때문이다. 그럴바에는 차라리 협회 보호소에 있는 것이 나을 것인데... 하고 그날 직원들은 잠시 수심에 잠겼었다. >>경미구조이야기 보기
그 후 한달이 지난 어느 날 경미는 또 협회 사무실 앞 전신주에 묶여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. 경미 주인은 한달 전 용케 집으로 돌아 온 경미가 기특하고 안스럽지 않은지... 그런데도 어떻게 다시 버릴 수 있는 강심장이 있는지... 그러나 개장수에게 팔지 않고 보호소 앞에 다시 묶어 둔 것을 아주 다행으로 생각하였다. 그런 경미 주인에 비하여 볼 때 은동이는 정말 복이 많은 애이다.
은동이 아버지와 은동이와 재회. 은동이의 원래 이름은 "킹"이라고 하였다. "킹"이라고 부르자 즉시 달려 나온 은동이. 재회하는 순간 서로 반가워하였다. 은동이가 털을 깍고 난 뒤 피부병이 생겼고 지금은 나아지고 있는 상태이지만 아버지가 볼 때는 안스러울 것이다. 은동이 방에는 친구들 '경미'와 '거제'와 '미희'와 함께 모두 4마리가 사이좋게 잘 지냈다. 특히 은동이는 미희와 더 친하게 지낸 탓으로 은동이 아버지에게 미희도 입양하여 친구로서 함께 데려가면 어떻겠냐고 제의를 하였지만 거절하여, 미희가 쓸쓸하게 되었다.
보은 보호소를 떠나기 전 기념 사진